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산과클리닉

 
고위험 임신 클리닉에서는 임신 전 또는 임신 중에 생긴 질병으로 인해 산모나 태아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임신 초기에 파악하여 이로 인한 합병증, 부작용 등을 최소화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건강한 출산을 위해 노력합니다.

고위험임신이란?

모체나 태아의 건강상태가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는 고위험의 소인이 있는 임신을 고위험 임신이라 하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위험임신이란?

고위험임신
19세 이하의 임산부와 35세이상의 초임

다태임신

자궁외 임신과 자연유산의 경험이 있는 경우

임신성 고혈압

자궁 및 자궁경부의 기형

양막 조기파열

조기분만의 경험이 있는 경우

자궁내 태아발육지연

내과적 병력이나 내과적 질병을 알고 있는 경우

Rh 동족면역

늦은 산전진찰 또는 산전진찰을 받지 않은 경우

지연임신

분만전 출혈이 있는 경우
담배나 약물복용

고위험 임신의 검사

고위험 임신에 의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산전진찰, 태아기형 선별검사 및 필요한 경우 융모막 검사, 양수검사, 3차원 초음파 검사, 도플러검사, 당뇨병 선별검사, 태아안녕검사 등을 통하여 고위험 임신 인자를 찾아 적절한 산전간호를 받는 것이 모체나 태아의 건강을 위하여 아주 중요합니다.

고령임신

늦둥이 아이를 갖고 싶다면 '산전검사 및 '임신중 관리'가 필수이며, 만 35세이상 고령임산부는 고혈압 및 임신중독증 발생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고령임신이라고 하면 만 35세 이상의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여성의 사회생활 증가로 적정 결혼시기가 늦어지면서 자연스레 산모의 나이도 늦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고령임신은 젊은 나이에 임신을 한 여성에 비해 임신성 당뇨나 임신중독증과 같은 임신합병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초기 유산 가능성뿐만 아니라 조산과 저체중아 출산 등 많은 위험요소가 따르게 됩니다.

위험요소

자연유산 가능성의 증가
자궁외 임신의 가능성 증가
고혈압, 임신성 당뇨 발병률 증가
산모의 질환증가(심혈관계, 신경계, 신장, 폐질환, 산후혈전증, 폐부종, 만성고혈압 등)
조산과 저체중아 출산의 증가
태반조기박리나 전치태반의 위험성 증가
산후회복의 지연
다운증후군의 증가

때문에 늦둥이 임신을 계확 중이라면 최소 임신 3개월 이전에 미리 고혈압이나 갑상선 기능이상, 당뇨와 같은 질환여부와 자궁의 건강상태 등을 체크하는 "산전검사"가 필수입니다. 이를 통해 이상소견이 보일 시 이를 우선적으로 치료한 후 임신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산전 검사를 통해 임신을 성공했다면 고령임신은 모체의 노화로 유산이나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크게 노출되어 있으므로 양수검사 및 산전 세포 유전학적 검사와 초음파 검사, 태아염색체 이상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형아 검사에 적극 임해야 합니다.

[35세 이상 고령임신에서의 다운증후군의 발생빈도]
산모연령 다운증후군의 위험도
20세 1500명중 1명
25세 1350명중 1명
30세 900명중 1명
37세 240명중 1명
39세 150명중 1명
41세 85명중 1명
43세 50명중 1명
45세 28명중 1명

고령임신은 임신후반기에 접어들수록 고혈압, 단백뇨, 전치태반 및 임신중독증 등의 임신합병증이 나타날 경우가 높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수시로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 체중증가나 임신증상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건강한 임신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임신 합병증의 예방 및 치료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 칼슘을 섭취하는 등 적절한 식이요법
규칙적으로 꾸준히 가벼운 운동을 통해 출산에 대비
출산일이 다가왔다면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을 위해 출산준비교육을 통한 출산과정에 대 한 정보를 익히고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요즘 여성들은 과거 고령임부와 달리 체력과 건강상태가 좋기 때문에 "고령임신"이라 하더라도 건강관리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자연분만도 가능합니다. 자연분만을 위해 출산의 기쁨을 맞이하고 싶다면 태아건강과 산모의 건강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고령임부들의 자연분만률이 높습니다.

쌍둥이 임신

쌍태아 임신

일란성 쌍태아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일란성에 비해 이란성이 더 많으며 빈도는 전세계 적으로 인종 나이, 집안내력(유전), 출산력과 상관없이 일정하고 약 1000명의 산모 당 3~5명 정도로 나타납니다.

쌍태아가 생기는 경우

노령 임산부(35~39세), 키가 크고 체중이 큰 임산모, 다산모, 쌍태아를 출산한 친족이 있는 가족력(유전), 배란유도제에 의한 임신

쌍태아 임신시 위험

쌍태아를 임신했을 때는 산전, 분만시, 산후에 여러 가지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쌍태를 임신한 경우는 한 아기를 임신한 것에 비해 그 위험이 배 이상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쌍태 임신시 대개 예정일보다 빨리 출산을 합니다.
쌍태 임신은 38주를 만삭으로 봅니다. (단태임신은 만삭이 40주)
산전 조산, 과대자궁, 태아기형(단태아의 2배), 자연유산, 자궁 내 발육지연, 산모의 빈혈, 쌍태아 수혈증후군,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양수과다증, 정맥류 낙상 등이 있습니다.
분만시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난산, 비정상태위, 제대탈출, 제왕절개술의 증가
태아기형 쌍태아 중 약 6~10% 무뇌아
비뇨생식기 기형
하지 무형성증
결합쌍태(1/60000) - 샴상둥이
무심체 - 한쪽애기에게만 심장 有
쌍태아 사이의 성장 불일치
한쪽 쌍태아의 사망 어떤 원인으로 인해 한쪽의 태아만이 자궁 안에서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 초기라면 사망한 태아는 저절로 없어지고 흡수되므로 큰 문제는 없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기 이후에는 산모에게 범발성 응고 장애. 살아남은 태아에게 여러가지 후유증을 남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습관성 유산

유산의 정의

유산이란, 임신 초기에 생존 가능성이 없는 아기가 사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연유산 복통과 출혈이 동반되며, 사망한 태아가 자연적으로 배출되는 유산

계류유산
사망한 태아가 배출되지 않고 자궁 안에 남아있는 형태의 유산. 약간의 경미한 출혈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자각증상이 없으므로 정기검진 때 초음파 검사에 의해 진단 됩니다. 사망한 태아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습관성유산
습관성 유산은 분만의 경험 여부에 관계없이 연속 2회 이상 자연 유산이 반복된 경우 또는 임신 20주(5개월) 이전에 자연유산이 3회 이상 반복된 경우로 정의합니다.습관성 유산의 빈도는 임신을 원하는 부부의 적게는 1%에서 많게는 5%의 빈도로 다양하게 보고 되고 있습니다.

습관성유산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분류되며 일차성 습관성유산은 과거 20주 이상 진행된 분만의 경험이 없이 자연유산이 반복되는 경우를 말하며 이차성 습관성유산은 20주 이상 또는 만삭아의 분만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 자연유산이 반복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습관성 유산의 원인은 태아측 원인으로 태아의 염색체 이상 및 기형, 그리고 태아를 받아들이는 모체측 원인으로 자궁의 해부학적 이상, 호르몬 이상, 면역학적인 이상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기타 모체의 만성질환, 감염, 대사장애, 심한 스트레스 등도 드물게 습관성 유산의 원인으로 거론되기도 합니다.

습관성 유산을 경험하는 여성은 절대로 좌절하지 말고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부부가 함께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습관성유산 클리닉에서는 전문팀과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산의 원인

유산의 원인은 대부분 염색체 이상이나 수정란의 이상 때문이며, 산모의 잘못으로 유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3개월 이내의 조기 유산의 원인으로는 염색체 이상이 가장 많습니다(50% 이상).

임신 초기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란을 만들고 착상이 되어 태아로 발달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때 알 수 없는 요인으로 인해 발생이 잘못되게 되면 태아는 더 이상 성장이 안되고 유산되게 됩니다. 산모에게 감염, 갑상선 기능저하증, 당뇨, 프로게스테론 결핍, 영양 결핍, 흡연, 알코올, 면역학적 문제 등이 있으면 유산의 확률이 더 증가됩니다.

유산의 치료

자연유산
자궁 안에 남은 부산물이 없고 출혈이 거의 없는 경우에는 특별한 처치가 요구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유산 후 출혈량이 많은 경우 소파수술과 같은 방법으로 자궁 내강을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출혈량이 많지 않은 경우는 자궁 수축 약제로 출혈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계류유산
태아가 사망한 경우, 몇 일 또는 몇 주 기다리면 태아가 저절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하복부 통증과 질 출혈을 동반하게 되며, 태아가 언제 나올지 예측이 불가능 하고, 혹은 잘 나오지 않고 자궁 내부에서 염증을 유발하여 패혈증이나 심각한 자궁 내막염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계류유산이 진단되었으면 되도록 빨리 소파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산모 건강을 위해 가장 좋습니다.

습관성유산
습관성 유산은 먼저 원인 요인을 찾아야 원인에 따라 치료를 결정합니다.
상담 및 기초검사 - 초음파 검사 (자궁기형여부 및 자궁내막상태 관찰)
균배양검사
염색체 검사(부부)
생리 2-3일 : 호르몬 검사
배란 7-8일 : 자궁내막 조직검사

유산 후 다음 번 임신의 예후

임신의 10~15%는 임신초기에 유산됩니다. 임신 초기 유산은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유산되었다고 너무 낙담하시지 마시고 다음 번 임신을 기다리십시요.

유산 발생 확률
1번 유산될 확률 : 10.5%
2번 유산될 확률 : 2.3%
3번 유산될 확률 : 0.34%

유산 후 다음 임신의 예후
1회 유산 후 2번째 임신의 유산율 : 24% (성공적 출산율 : 70%)
2회 유산 후 3번째 임신의 유산율 : 24% (성공적 출산율 : 70%)
3회 유산 후 4번째 임신의 유산율 : 30% (성공적 출산율 : 65%)
4회 유산 후 5번째 임신의 유산율 : 40~50% (성공적 출산율 :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