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내과클리닉

 
우리나라 암 발생중 소화기계 암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여 소화기 관련 암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선별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본원 소화기 센터에서는 주요 질환으로 식도암,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 염증성 대장질환, 과민성 장 증후군, 대장암 등의 위장관 질환, 급만성 간염, 알코올성 간질환, 간경변, 간암 등의 간질환, 담석 등 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성이 많이 호소하는 만성 변비 그리고 임신과 관련된 위장 및 간질환 등도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저희 정관일신기독병원 소화기 센터에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진료를 하며 첨단 의료장비를 보유하여 차별화된 내시경 검사와 대장용종술까지 원스톱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이란?

정의

음식물의 소화와 영양흡수 및 체내의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고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담도 및 췌장 등의 소화기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소화기내과 영역 및 관련질환
[ 소화기내과 영역 및 관련 질환 ]

상부위장관 질환

위내시경 검사로 식도, 위, 십이지장의 병변을 진단합니다.

진단

역류성 식도염
위시십이장 궤양
식도암
위암
헬리코박터 진단

치료

용종제거
위각종지혈술
이물제거

하부위장관 질환

용종 용종제거술
[용종]                         [용종제거술]

대장내시경으로 하복부 동통, 직장 출혈, 배변습관의 변화, 체중 감소, 대장 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을 때 대장 및 직장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진단

대장 직장 용종
염증성 대장질환
과민성 장 증후군
대장암
베체트병 등

치료

대장암으로 이행하는 대장 용종을 조기에 발견하여 내시경적으로 제거하여 대장암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소견이 있으면 조직검사를 하고 용종발견시 용종제거술 또한 가능합니다.

검사안내

위내시경

위내시경 검사란?
위내시경 검사는 상부소화관을 검사하며 가늘고 유연한 내시경을 이용하여 식도와 위, 십이지장 입구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어떤 경우에 시행합니까?
- 내시경은 지속되는 복통, 메스꺼움, 구토, 연하곤란의 증상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며 상부위장관 출혈의 원인을 찾는 검사입니다.
- 식도, 위, 십이지장의 염증이나 궤양, 종양을 찾는데는 X-ray 검사보다 정확하며 조직을 얻기 위해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는 악성과 양성을 분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암이 의심되지 않더라도 궤양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나 헬리코박터균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위한 준비는 무엇입니까?
- 검사하기 8시간 전부터 금식이 필요하며, 물도 가급적이면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고혈압 환자는 드시던 혈압약을 아침 일찍 복용 후 내원 하십시오.

위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합니까?
- 검사 전 의치가 있으신 분은 미리 제거하고 립스틱은 지웁니다.
- 위 운동 억제제를 근육주사하고, 기포 제거제를 마시며, 국소마취제로 목을 마취합니다.
- 검사 침대에 왼쪽 옆으로 누운 후 가볍게 무릎을 구부리는 자세를 한 다음 마우스피스를 가볍게 입에 뭅니다.
- 검사 중 공기 주입으로 인한 복부 불편감과 구역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온 몸의 힘을 빼고, 침은 삼키지 말고 옆으로 흘러내리도록 하며, 호흡은 코로 들이쉬고 내 쉬는 심호흡을 하면서 가능한 구역질과 트림을 참아야 합니다.
- 검사 시간은 약 5분 ~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및 합병증은 무엇입니까?
- 일반내시경의 경우 약 1시간 정도 후에 목마취가 풀리면 식사가 가능하며, 단 조직 검사를 한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2시간 정도 지난 후 식사가 가능합니다.
- 검사 도중 힘을 많이 주고 구역질을 심하게 한 경우, 목이 많이 아프며 침에 피가 섞여나올 수 있습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증상이 좋아지며 미지근한 물로 목을 헹궈내면 증상이 안화에 도움이 됩니다.
- 검사 도중 공기주입으로 인한 복부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검사 후 트림을 해서 공기가 제거되면 증상이 완하될 수 있습니다.
- 드물게 조직 검사나 용종 제거시 출혈을 하는 경우 흑색변을 보거나 피를 토하면서 심하게 어지럽고, 맥박이 빨라지거나 식은땀이 나거나 또는 심한 복부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빨리 병원을 방문하십시오.

의식하 진정(수면)위내시경이란 무엇입니까?
- 안정제를 투여한 후 내시경을 통하여 식도와 위, 십이지장 입구까지 검사하는 것으로 겁이 많거나 내시경검사의 고통과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에 적합한 검사입니다.
- 의식하 진정(수면)내시경은 약물투여 직후 바로 진정작용과 함께 검사 당시의 상황이나 불편감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간혹 충분한 약물을 투여 했을지라도 약물에 대한 개인차가 있어서 검사과정의 기억이 소실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런 경우 약물의 개인차 혹은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른 신체반응일 수도 있으므로 다음 검사에 참조가 될수 있도록 의료진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의식하 진정(수면)위내시경을 위한 준비는 무엇입니까?
- 준비사항은 위내시경과 동일하지만, 수면내시경은 수면 내시경을 받기전에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 수면내시경의 사용하는 진정제는 호흡, 혈압등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고령자, 허약자, 심폐기능에 장애가 있는자. 만정 간질환자, 신장질환자,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주의를 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면 내시경을 하지 못할수 있습니다.

의식하 진정(수면)위내시경는 어떻게 합니까?
- 검사전 활력증후(혈압, 맥박, 호흡등)를 측정하고 포도당을 정맥주사한후 기포제거제를 먹습니다.
- 검사자세나 검사 방법은 위내시경과 동일합니다.
- 검사시간은 준비후 검사에서 회복까지 개인차이는 있으나 총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및 합병증은 무엇입니까?
- 검사후 주의 사항은 위내시경과 동일하나 검사중 안정제 주사로 어지러울수 있으나 약 2~4시간정도 시간이 경과 하면 증상이 나아 집니다.
-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오셔야 하며 중요한 회의나 결정, 기계조작 및 집중력을 요하는 행동은 검사당일 피하도록 하십시오.
- 검사당일 운전을 하시면 안됩니다. 다른 검사가 없는 경우 검사후 바로 식사가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 검사란?
- 대장내시경은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집어넣어 모니터로 전달되는 대장내부의 이미지를 직접 눈으로 보고 대장질환의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 대장조영술보다 정확도가 높으며 용종 등의 발견이 쉽고 발견 즉시 부위에 따라 내시경을 통한 용종 절제가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어떤 경우에 시행합니까?
- 40세 이상은 대장암 검진을 위한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며, 가족중에 대장암이나 대장 용종이 있는 분은 더 빠른 나이에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배변 습관의 변화(변비, 설사)나 항문(직장)출혈이 있는 분
- 이유를 알 수 없는 복부 증상
- 변 잠혈 반응 검사의 양성
- 바륨 관장 검사상 발견된 용종이나 이상의 확인
-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씨병)의 추적검사
- 대장암이나 대장 용종의 추적검사(1 ~ 3년 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한 준비는 무엇입니까?
- 검사 1주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참외, 수박, 포도, 메론, 키위, 토마토 등)과 흑쌀, 현미쌀, 나물 등의 채소(옥수수, 콩나물) 및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등의 섭취를 금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씨가 내시경 기구를 막아 검사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오후 6시까지 흰죽 등의 가벼운 유동식을 드시고 물을 자주 드십시오.(고기와 술은 금하십시오.) 단 변비가 있으시면 아침, 점심, 저녁 모두 죽을 드시되 죽은 고형물이 들어 있으면 안됩니다. 검사 전날부터 대장을 깨끗이 비워야 되므로 밤 10시 둘코락스 2T 복용하고 주무시고, 검사당일 아침 물약을 마시면 됩니다.
- 약을 먹는 시간이 약간 지연되는 것은 상관없으나 약은 꼭 다 드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장에 변이 남아있게 되어 검사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검사당일에는 운전은 가급적 피하시고 몸에 부착된 귀금속은 집에 두시고, 가급적 보호자와 함께 내원하십시오.
- 고혈압 환자는 드시던 약 처방전을 가지고, 반드시 검사 일주일전 내원하시어 의사상담을요하며, 검사당일 고혈압약은 복용하십시오.
-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으로 와파린(쿠오마딘)같은 항응고제 등을 복용하시는 분이나 호흡기질환(천식 등), 간장질환 등 현재 복용하는 약이 있는 경우 미리 말씀해 주십시오.

대장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합니까?
- 아래속옷을 모두 벗은 후 대장 내시경 검사복으로 갈아입습니다.
- 대부분의 경우 진정제 주사를 맞으신 후 수면상태에서 검사가 진행됩니다.
- 검사시에는 좌측 위로 누워 검사를 받게 되며 필요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체위를 변경하기도 합니다.
- 내시경을 항문을 통하여 대장과 소장의 연결 부(맹장)까지 삽입한 다음 천천히 보면서 대장의 내부를 관찰합니다.
- 검사 중 용종이 발견되면 절제하고 의심스러운 부위는 조직 검사도 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소요시간은 30분 ~ 1시간 정도입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및 합병증은 무엇입니까?
- 검사 후 복부팽만감이 올 수 있으나, 이는 공기를 넣어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이용하여 가스를 배출하시면 됩니다.
- 일반적인 대장 내시경 후에는 특별한 약물 투여나 식이 제한은 없으나, 많은 양의 공기주입으로 인해 복부팽만감이 올 수 있으므로 검사 후 처음식사는 적은 양을 드십시오.

자주묻는질문

내시경을 하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위내시경은 검사자체만의 시간으로 대략 5~10분 정도 걸립니다. 그 전에 목 마취하는 시간과 다른 주사 놓는 시간도 있으므로 15~20분 정도면 끝납니 다. 혹 다른 병변이 있거나 조직검사를 할 경우에는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대략 30~4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장이 원래 꼬불꼬불한데 환자에 따라 특히 더 많이 꼬불해 있거나 민감하면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을 하면 정말로 아무것도 모르나요?

수면 내시경이라기 보다는 의식하 진정 내시경이라는 말이 더 맞을 듯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내시경보다는 훨씬 편하게 내시경을 받을 수 있습 니다. 예민하거나 검사 당일의 컨디션에 따라 약효 차이가 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 고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내시경을 하고 바로 운전해도 되나요?

내시경 후 바로 운전을 하면 검사시 맞은 주사 때문에 어지럽기도 하고 기억력이 떨어 지는, 꼭 음주운전을 한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수면내시경을 하시는 검 사당일은 업무나 운전, 중요한 약속등을 피하셔야 합니다.

검사하고 나면 음식은 바로 먹어도 되나요?

위내시경을 하고 나면 목 마취로 인해 가래 걸린 듯한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이것은 30~40분 정도 지난 후에 괜찮아지는데 그 후에 자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드시면 됩니 다. 헬리코박터 균 검사를 했을 경우 2시간(조직검사를 했을 경우 3시간) 금식을 하시고 그 후에 드시면 됩니다. 대장 내시경은 음식섭취와는 크게 무관하나, 배에 가스가 차서 조금 불편하실 수가 있 어 불편감이 조금 나아지면서 식사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대장용종제거술이나 지 혈술을 하신 환자분은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식사 가능하십니다.

내시경을 하고 나면 추후 검사는 언제 다시 하나요?

내시경 후 이상이 있을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6개월이든 1년에 한번씩 하시면 되고 40세 이후나 건강검진 목적이라면 매년마다 하시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이상이 없을 경우 1~3년에 한번씩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후 배가 아픈데 조직검사로 인해 아픈 것은 아닌가요?

시술 중 내시경 시야 확보를 위해 공기를 넣는데, 이렇게 장관에 갇힌 공기로 인해 장 관이 늘어나면서 상복부 혹은 하복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검사 후 처음 식사는 적은 양을 드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