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형외과클리닉

 
최근 스포츠 활동의 증가로 관절내 인대 및 연골 손상이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고령화로 인하여 퇴행성 관절염, 오십견, 어깨 근육파열 등과 같은 퇴행성 관절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45세 이상 성인 1/5 이 관절염을 앓고 있으며 , 퇴행성 관절염은 55세 이상에서 약 80% 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관절질환을 쉽고 근본적으로 치료를 하려면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하며, 관절이 아파서 일시적인 통증치료에만 매달리는 것은 더 큰 질환을 부르고 재발이나 다른 부위의 질환과 관절의 노화를 더욱 빠르게 진행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은 초기에 진단될 때 가장 잘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중증으로 진행하면 전형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은 쉬워지지만 이때는 이미 관절이 많이 망가져 버린 후입니다. 그렇지만 누구나 조기에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운 초기에 전문가를 찾아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조기 진단 및 골절 및 퇴행성 관절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경막외강 신경성형술(Percutaneous Epidural Neuroplasty)

정관일신기독병원 실제 시술 촬영 장면 [정관일신기독병원 실제 시술 촬영 장면]
수술없이 디스크를 치료할수 있다?!

척추 통증의 경우 보통 내시경 등을 이용한 절제술로 치료하게 되지만 경막외강 신경성형술은 절개없이 효과적으로 디스크를 치료합니다. 디스크가 탄력을 잃어 내부에 있던 염증 물질이 밖으로 새어나와 통증을 일으키는데 경막외강 신경성형술은 신경 조직을 자극해서 통증을 유발하는 척추신경 주위의 염증이나 흉터를 제거하여 디스크의 통증을 없애는 비 수술적 치료법입니다.
정관일신기독병원 실제 시술 촬영 장면

경막외강 신경성형술의 장점

위험도가 낮습니다.
감염 및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
특수한 마취제를 사용하여 성공률이 높습니다.
흉터가 없으며 빠른 회복으로 입원 기간이 짧습니다.
언제든지 반복적으로 가능합니다.
이전에 수술을 했던 사람들에게 권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치료가 됩니다.

어떤 환자에게 필요한가요?

허리의 추간판(디스크) 탈출증 및 척추 협착증 환자
디스크 돌출 및 탈출 재발 환자
신경근 염증을 동반한 디스크 돌출 환자
만성 요통, 소공협착증, 척추 전방전위증
(퇴행성 척추질환과 관련된) 신경성 과민증후근
고령자, 당뇨병, 고혈압등, 다른질병으로 수술이 힘든 환자
약물 및 물리치료, 경막외 치료, 신경차단술을 해도 통증이 계속되는 환자
요통 증후군 및 척추수술통증 증후군

골관절염이란?

관절이 아프고 뻣뻣하고 붓는 것을 말합니다.

관절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 염증성변화가 생긴 것
뼈와 뼈사이를 연결하여 매끈하게 움직이게 하는 연골이 소실되는 것
일차적으로 관절에 병변이 있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한 주변조직의 약화와 통증이 이차적으로 따르게 되어 관절을 사용 못함
신체적, 사회, 경제, 심리적 면은 물론 직업과 취미 생활에 까지 영향!


즉, 골관절염은 관절 질환의 양상 중 가장 흔한 것입니다.류마티스성 관절염과는 다르게, 질환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경과를 갖는 과정의 결과로 생각하는 것이 더 타당 하겠습니다.골관절염은 연골이라 불리는 뼈의 양끝에 존재하는 보호막의 붕괴가 특징입니다.연골은 뼈의 끝 부분을 덮고 있으며, 움직일 때 관절의 충격을 완화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연골이 마멸된다면 뼈의 끝 부분은 노출되어 버립니다.
골관절염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염증이 생긴 1개 이상의 관절에서 통증, 강직 및 운동성의 감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매우 서서히 악화되어 갑니다.
어떤 사람들에게서는 증상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원인

골관절염의 원인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차적 골관절염은 정상적인 노화 과정의 일부로서 보여지는 연골의 비정상적인 마모 및 파손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골관절염은 명백한 원인이 없습니다.

2차적 골관절염은 노화와 관련되지 않은 특정 원인의 결과로서 연골의 붕괴가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사고 혹은 반복적인 동작을 통한 관절의 손상 예를 들어, 부러지거나 골절된 뼈를 적절히 치료하지 못했을 경우, 훗날 골관절염에 걸리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과도한 체중은 관절에 심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은 특히 엉덩이나 무릎 부위가 골관절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과거에 관절에 생긴 염증 예를 들면, 관절에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골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골의 화학 구조상의 변화 때때로 어떠한 질환으로 인한 연골 자체의 변화로 인해 붕괴가 촉진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는 가족력 몇몇 골관절염은 가족에게 나타나는데 이는 유전적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골관절염의 증상

걸을때의 통증
아침에 일어났을때 느끼는 경직감
부종
관절의 압통 (눌렀을때의 통증)
제한된 운동범위
관절 주변에 열이남

골관절염의 단계별 증상

초기 무릎을 굽히면 아픔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는 증상, 퇴행성 관절염의 초기에 이러한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지만 진행되면서 심해집니다. 처음에는 관절을 사용한 후에 통증이 나타나지만 후기에는 쉬면서 사용하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는 상태까지 됩니다. 특히 날씨가 춥거나 궂은 날씨에도 통증이 더 심하게 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중기 걷기 위해 일어설때 층계 오르내리기가 불편하다.
운동을 하면 더 아프다.
아파서 걷기가 싫어짐
관절부분이 많이 파괴되어 뼈와 뼈 부분이 직접 닿아 격렬한 고통이 따르며 심하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액의 양이 줄어들어 그 결과로 물렁뼈와 활액의 완중작용와 윤활작용을 할 수 없게 되면서 물렁뼈의 파괴가 시작되고 매끄러운 물렁뼈 표면이 울퉁불퉁해집니다. 관절을 움직일때 우지직거리는 소리와 삐것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무릎의 퇴행성관절염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말기 앉아 있을때도 무릎이 아프고 아파서 잠을 못 이룸
붓거나 O자형 다리모양으로 변함
관절부분이 부은 것처럼 커지며 관절 부분이 완전히 손상되면 움직일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물렁뼈가 망가지면서 뼈가 손상이 되고 관절이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무릎의 경우 다리가 휘어진 모양을 갖는 것이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관절의 변화

관절의 변화

관절염 치료법

초기

운동요법, 약물치료, 물리치료
관절염의 초기에는 관절 건강을 유지하고 더 이상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운동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며 간헐적인 통증 조절을 위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관절내에 남아있는 건강한 연골들의 탄력을 유지해주기 위해 하이알루론산 주사(연골주사)로 치료하게 되며 관절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관절 관리를 꾸준히 시행해야 합니다.

중기

관절내시경
관절염의 진행이 점차 시작되면서 연골의 손상이나 물렁뼈의 손상으로 통증이 조절되지 않으며 관절에 물이 자주 차는 경우 관절 내시경을 통해 손상된 연골부분만을 치료합니다.

말기

인공관절 치환술
관절연골의 파괴가 진행되어 약물 치료나 물리 치료 내시경 치료를 시행해도 통증 조절이 되지 않거나 관절의 변형이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 관절면 자체와 변형된 뼈를 제거하고 세라믹으로 된 인공 관절을 끼움으로써 정상적인 보행과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인공관절치환술

관절연골의 파괴가 진행되어 약물 치료나 물리 치료 내시경 치료를 시행해도 통증 조절이 되지 않거나 관절의 변형이 이미 많이 진행된 경우 관절면 자체와 변형된 뼈를 제거하고 세라믹으로 된 인공 관절을 끼움으로써 정상적인 보행과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인공관절 치환수술 후 회복기간

수술 후 회복기간은 환자의 상태나, 수술부위, 시멘트 사용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수술직 후 가능한 관절을 빨리 움직이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인공 고관절, 슬관절 수술 후에는 바로 누워 다리를 들거나 점차 무릎을 굽히는 운동, 수술 후 2주에는 부분적으로 걷는 연습을 하는데, 이때부터 재활치료가 들어갑니다.

주의사항은 물리치료사와 시술의사에게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다리를 꼬고 앉기, 의자에 90도로 앉기, 동양식 대소변기 사용, 옆으로 눕기)등을 배워야 합니다. 수술 후 3주에는 목발을 사용하여 퇴원하고 수술 후 6개월에는 정상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내무릎 건강 지수와 Q&A

내 무릎 건강은 몇 점?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아프다 (1)
앉았다 일어날 때 아프다 (1)
걸을 때 아프다 (약을 먹으면 통증이 가심) (3)
버스 한 정류장 거리밖에 걷지 못한다 (3)
3개월 이상 무릎이 부었다 (3)
걸을 때 힘이 없고, 휘청거린다 (3)
통증이 있으면서 다리가 안쪽으로 휘었다 (O자형 다리) (5)
쉴 때도 무릎에서 열이 난다 (1)
움직이고 난 뒤 무릎에서 화끈거림이 있다 (1)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아프다 (2)
다리가 완전히 안 구부러진다 (3)
무릎에서 물을 뽑은 경험이 3번이상 있다 (2)

점수 판정

1~2점 : 관절염 초기
수중걷기, 평지걷기 등
3~9점 : 관절염 중기
허벅지 및 아킬레스건 강화 운동으로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히 한다.
10점 이상 : 관절염 말기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발목을 구부렸다 펴는 아킬레스 스트레칭과 무릎 주위 근육 마사지를 한다.

관절염 Q&A

골관절염이 생기면 관절에 어떠한 일이 일어나나요?

골관절염의 모든 양상은 운동 중 뼈의 끝부분을 둘러싸서 완충작용을 하여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층의 붕괴를 포함합니다.보통의 경우에 관절중의 연골은 지속적으로 마모되고 재생됩니다. 만약 연골의 재생이 손상 정도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연골층은 마모되며 뼈의 끝부분이 노출되게 됩니다.이러한 변화가 일어날 때, 뼈는 노출 부위에 대해 더 많은 뼈를 증식시키며 이는 관절의 운동을 제한하는 거상돌기 혹은 골증식체를 생성합니다. 연골이나 뼈의 돌출부는 부서져서 관절 윤활액 (활액)내에 부유하게 되어, 관절부위의 막을 자극하여 통증 및 부종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왜 아침에 더 아픈가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그때부터 관절이 뻣뻣하고 더 붓고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이 뻣뻣하고 붓는 증상이 오래 지속될수록 관절염은 더 심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를 밤새 세워두었다가 아침에 시동을 걸면 엔진이 잘 돌지 않고 소리를 많이 내며 뻑뻑한 것과 같은 이치로 오후 들어서 관절을 자꾸 움직이면 관절이 더 부드러워지고 조금은 편해집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왜 여자한테 더 많은가요?

실제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10명 중에 8명 이상이 여자입니다.이 병이 여자에게 더 많은 이유는 아마도 여자들의 체내에 있는 여성 호르몬 등이 병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임신, 출산, 생활방식의 차이 때문에 관절염이 더 잘 걸리는 게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골관절염에 잘 걸리나요?

골관절염은 매우 흔하며 방바닥 생활이나 쭈그려 앉아서 일하는 등의 습관등 때문에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발생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외
· 뚱뚱한 사람
· 다리가 굽은 사람
· 쪼그리고 앉을 일이 많은 사람
· 다른 질병(골다공증)이 있는 사람
· 음주, 흡연이 과한 사람입니다.